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보처리기사 필기 후기와 실기 준비 전략
    끄적이는/일상 2024. 3. 3. 10:23
    반응형

    2024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을 보고 쓰는 후기.

    시험장에는 시험시간 30분 전에 감독관이 입장하라고 얘기하면 그때 본인 시험실에 입장할 수 있다.

    수험표는 시험장 주소와 시험실 번호때문에 필요할 수는 있다. 시험이 끝난 후 실기에 대한 안내도 있기 때문에 수험표는 한번씩은 꼭 확인한다. 그러나 굳이 종이로 출력할 필요성은 없다. 시험장에서 수험표를 확인하지는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큐넷 앱으로 확인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험이 CBT로 바뀌면서 컴퓨터로만 보기 때문에 본인 이름으로 좌석을 확인, 동명이인이 있다면 좌석 컴퓨터 모니터에 수험표 정보와 사진까지 띄워져 있으니 그거 확인하고 본인 좌석에 앉으면 된다.

    그래서 시험 준비물은 신분증과 검은 볼펜 하나만 챙기면 된다. 공학용 계산기는 이것을 쓸 정도의 문제는 나오지 않아서 딱히.
    종이는 감독관이 나눠 주는 거를 써야 하며, 이름이랑 좌석번호 작성하고 쓸 수 있다. 이 종이는 나갈 때 제출해야 한다.

    시험시작 20분 전이 되면 책상에는 신분증과 그리고 볼펜만 두고 나머지는 다 가방 안에 넣어 두어야 한다. 전자기기는 무조건 전원을 끈 상태이다.
    가방이 없다면 맨 앞에 바구니가 있는데, 감독관이 거기에 놓으라고 한다.

    그리고 안내 방송과 함께 감독관이 한명 씩 확인 한다.
    안내 방송에 따라서 안내사항과 유의사항을 정독하고, 연습 문제를 풀어서 CBT시험 체험을 하고, 시스템 상에서의 본인 확인 후 잠시 대기한다.
    시험시간 정각이 되면 시험이 시작 된다.

    내가 푼 시험 문제의 반 정도는 지난 기출 문제들에서 나왔던 것(개념)들이었고 이 중에서 30%는 완전 동일한 문제였다. 2020년부터 2022년도 꺼까지 총 8회의 기출 문제를 풀면서 거기 나온 것 위주로 공부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나머지 반은 핵심 요약 노트 덕을 보았다.

    어떤 하나를 홍보할 생각은  없지만 돈이 아깝지 않았기에,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기출문제 푼 거에서 틀린 것 위주랑 시험실에 들어가기 전 까지는 꿈꾸는 라이언의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노트만 보았는데 지난 기출 문제가 아닌 문제들 중에서는 80% 정도가 핵심 요약 노트에 있던 주제와 개념들이었다. 이 요약 노트를 중점으로 내용을 깊이 있게 더 정리해서 공부했다면 90점이상도 맞았을 것 같다.

    시나공 핵심요약 노트는 분량이 많아서 읽다 말았기에 딱히 도움이 되지는 못 했다.

    즉, 기출문제와 개념과 키워드 중심의 자기만의 핵심노트를 만들어서 공부하거나 남이 잘 만든 핵심노트로 공부하는게 시간절약도 되고, 시험도 잘 볼 수 있다.

    문제를 다 풀고, 제출을 하면 확인 창이 두번이나 뜬다.
    실수로 누르는 사람 방지와 다시 한번 문제를 확인해보라는 경고와 배려가 느껴졌다.

    그리고 바로 가채점 결과가 나온다.

    나는 평균 79점으로 합격이 나왔다.
    불합격 하면 어떡하지 이랬는데, 이전 기출문제들을 풀면서 95점 나온 건 공부를 거의 안했더니 80점이 나오고, 40~60점 나온 과목 위주로 공부했더니 얘네도 70~80점 나오더라.

    공부한만큼 시험을 본 것 같다.

    시험 보기 전에는 불합격하면 어떡하지 걱정했는데 막상 잘 보아서 다행이다.

    합격발표일은 3월 13일 오전 9시이지만 서류 제출해야하는 건 이미 제출해서 심사완료도 받았기 때문에

    이제 실기를 준비해야겠다.


    ===============


    실기는 4월 말부터니까 준비 시간이 충분하기에 책을 사서 꼼꼼하게 준비하려고 한다.
    https://tired-o.github.io/posts/certificate-jcg2/

     

    (IT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 준비 후기와 팁

    3줄 요약 어떤 시험? 유서깊은 IT 근본 국가공인 자격증 공부법? 중요도 체크, 선택과 집중 이것만은 꼭! SQL,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tired-o.github.io

    이 후기와 팁을 참고해서 수제비로 구매했다.
    과연 어떨지.


    ===============


    아, 책을 잘못 샀다...
    2024년 새로 나온 거를 사야 하는데 쿠팡에서 로켓배송 되는지만 확인하고 구매했더니 2023년 꺼다.



    프로그래밍 언어와 SQL 파트가 제일 중요한데, 대충 훑어봤을 때 2023년 버전도 괜찮은 것 같다.

    2023년에 나왔던 기출문제를 중점으로 하는 내용은 빠졌겠지만 그래도 개념은 비슷 할 테니까. 

    개념 공부는 책으로 하고, 기출문제에서 나온 코딩 문제들 유형이나 풀이는 유튜브 강의 찾으면 다 나오니까 그거로 보충을 해야겠다.

     

    ===============

     

    한 달 반!
    실기도 한 번에 합격하기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