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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이플스토리 나이트워커 맞춤형 정보 모음 정리 (나워 링크, 어빌리티, 하이퍼 스킬, 방무 몇 줄, 극딜 버프 순서, 빌드, 코강 등등)
    게임/메이플스토리 2023. 7. 12.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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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워방에 있다보면 무수히 많은 질문을 보게 되는 게 이거다.
    사냥용, 보스용 링크 뭐 쓰나요?
    어빌리티 뭐 쓰나요?
    방무는 몇 줄 정도가 좋을까요?
    극딜 버프 어떻게 올려요?
    코강 어떻게 해요?
     
    그래서 정리글을 작성한다.
     

    9년차(2023년 기준) 나워가 작성하는 나이트워커 맞춤형 정보
     

    1. 링크 스킬

    스킬창에서 0차 스킬에 있는 링크 매니지먼트를 클릭하면 링크 스킬 창이 뜬다.
    링크 캐릭은 많은데 최대 12개만 선택해서 쓸 수 있으므로 사냥용보스용으로 나눠서 사용해야 한다.
    이때, 나이트워커는 기본 크확 자체가 40%로 낮아서 크확을 100%로 만들기 위해 링크에서 수급해야 하는 경우를 포함하면 추천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아진다. 따라서 링크 스킬에 크확이 포함되는 경우아닌 경우를 포함하여 설명하겠다.
     

    참고로 시그너스 기사단 전부 있다면 시그너스 블레스 중첩하기!
     

    1) 사냥용 링크 스킬

    사냥할 때 필수 링크 스킬
    엘프의 축복(메르세데스), 룬 퍼시스턴스(에반), 콤보킬 어드밴티지(아란), 
    자신감(호영), 와일드 레이지(데몬어벤져), 무아(아크), 전투의 흐름(일리움),
    판단(키네시스), 인텐시브 인썰트(카데나), 자연의 벗(라라)
    10개는 공통으로 하여 남은 2개를 어떻게 채울지에 따라 두 가지 형태가 나온다.
     

    (1) 크확이 부족한 경우

    팬텀, 에반, 아크, 모궁, 메르, 데벤, 카데나, 호영, 라라, 일리움, 아란, 키네

    데들리 인스팅트(팬텀)와
    어드밴처러 큐리어스(모험가 궁수 최대 3중첩)로
    크확 25%를 챙긴다.
     
    여기서 크확이 링크 하나로도 충분하다면 몬컬 등록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모궁을 추천한다.
    남은 하나는 이네이트 기프트(칼리)나 하이브리드 로직(제논) 중에 하나를 스공이 더 오르는 것을 사용한다.
     

    (2) 크확이 충분한 경우

    에반, 아크, 엘프, 데벤, 칼리, 카데나, 호영, 라라, 일리움, 아란, 키네, 제논

    필수 링크 10개에 앞서 설명한 스공이 올라가는 링크 2개
    이네이트 기프트(칼리)와 하이브리드 로직(제논)을 사용한다.
     

    2) 보스용 링크 스킬

    보스용은 크확 뿐만 아니라 생존위주로 할 건지, 방무도 필요한 지 여부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4가지 정도 나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해서 본인 스펙에 맞춰서 하면 된다.
     
    보스용 필수 링크
    데몬스 퓨리(데몬슬레이어), 소울 컨트랙트(엔젤릭 버스터), 
    판단(키네시스), 임피리컬 널리지(모험가 법사 최대 3중첩), 
    (1)번째에와 같이 필요한 링크가 많은 경우에는 빼두었지만 인텐시브 인썰트(카데나)
     

    (1) 크확, 방무, 생존 모두 필요한 경우

    은월, 팬텀, 데슬, 제로, 엔버, 레지스탕스 4, 모궁 3, 모험가전사 3, 모험가법사 3, 호영, 키네, 루미
     

    (2) 방무가 필요한 경우

    아델(또는 제논), 데슬, 제로, 아크, 엔버, 모험가도적 3, 데벤, 카데나, 모법 3, 호영, 키네, 루미
     

    (3) 생존에 도움이 되는게 필요한 경우

    은월, 칼리, 데슬, 아크, 엔버, 레지 4, 모도 3, 데벤, 모전 3, 카데나, 모법 3, 키네

     

    (4) 오로지 딜

    아델, 데슬, 아크, 엔버, 모도 3, 데벤, 칼리, 카데나, 모법 3, 라라(또는 제논), 키네, 카인
    여기서 일리움 링크 스킬은 데미지를 최대 12%까지 올려주는데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더이상 점샷(=점캔)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점샷을 하지 않다보니 스택 유지가 잘 안 되면 없느니만 못 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점샷을 쓰는 사람이거나 제자리 점샷이 가능 한 몇 몇 보스에서는
    라라, 칼리 링크 중에서 하나를 제거하고 일리움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무릉용

    만약 크라이시스-HM링을 쓴다면,
    위에 [ 2)(4) 오로지 딜 ]에서 칼리 링크를 빼고 일리움 링크를 사용한다.
    라라 링크는 스펙에 따라서 제논 링크가 더 나을 수도 있다.
    환산주스탯의 효율표대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2. 어빌리티

    내껀 상태뎀 에픽이라 5%다. 언젠가 돌려야 하는데..

    어빌리티 프리셋이 생겼기 때문에 보스 기준과 사냥 기준으로 설명한다.

    1) 보스 기준

    (1) 크확이 필요한 경우 (보크상)

    - 첫째줄: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 크리티컬 확률 20% 증가
    -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 공격 시 데미지 8% 증가
     

    (2) 크확이 필요없는 경우 (보상벞 혹은 보상공)

    - 첫째줄: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 공격 시 데미지 8% 증가
    - 버프 스킬의 지속 시간 38% 증가
    또는 공격력 21 증가
     

    2) 사냥 기준 

    (1) 필수: 드메

    리부트이면 첫 줄은 메획을 추천하고,
    일반 월드는 아무거나 먼저 레전에 나오는거 드랍이나 메획 중에 하나를 쓴다.
    레전 기준 20%, 유니크 기준 15%가 최대치

    (2) 남은 하나는 선택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8% 증가
    - 공격력/마력 21 증가
    -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 공격 시 데미지 8% 증가
    (- 사냥 링크에 엔버 링크도 사용한다면 벞지도 괜찮을 것 같다.)
    중에 먼저 나오는 거 하나를 사용한다.
     
     

    3. 하이퍼 스킬

    퀸터플 스로우-리인포스
    퀸터플 스로우-보스 킬러
    다크니스 오멘-쿨타임 리듀스
    사이펀 바이탈리티-엑스트라 포인트
    사이펀 바이탈리티-리인포스
    이렇게 5개 찍으면 된다.
     
    크확이 모자르면 사이펀 바이탈리티-엑스트라 포인트 대신에 퀸터플 스로우-크리티컬 레이트에 찍으면 되는데
    부캐로 나워를 양산하여 키우면서까지 느낀 바이지만 하이퍼 스킬에서까지 크확을 챙길 정도는 아니었다.
     
    TMI) 사이펀 바이탈리티-엑스트라 포인트에 찍는 이유는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드 루시드에서 잡몹에게 한 번에 죽을 거 한 번 맞고 바로 피하면 살 수 있다.
     
     

    4. 무기류 세팅

    1) 방무는 몇 줄이 좋은가. 권장하는 스탯창 방무 수치

    방무 300 보스에서는 스탯창 기준으로 93%를 권장하고, 
    방무 380 보스에서는 스탯창 기준 95%를 권장한다.
    유니온 8천 기준으로 방무 1~2줄(+ 반짝이는 파란별 물약, 보약)이면 달성할 수 있는 수치이다.
    단, 파티로 보스를 가는 경우에는 방깍 시너지 파티원들이 있다면 91~93이면 충분하다.
     

    2) 무기, 보조는 보보공 또는 보공공,

    엠블렘은 직작이라면 나오는거 3줄, 보통은 방공공 또는 공공공

     
    방무가 아무리 어떻게 해서라도 스탯창 기준 90이 넘지 않을 때에는
    보보방이나 보방공을 사용한다.
     
     

    5. 5차 코어

    내 코어 상태. 널널 하다.

     

    강화 코어에서는 배트, 퀸터, 오멘만 강화하면 되므로,
    끝에 이름이 배트, 퀸터, 오멘으로 끝나는 거 세 개 중에 배트, 퀸터, 오멘이 딱 들어가 있으면 되며
    25렙씩 2중 2코 또는 17,17,16렙씩 3중 3코로 만들면 된다.
     
     

    5차 우선 순위

    쉐도우 스피어, 익스텐드, 래피드 스로우, 쉐도우 바이트 순
     

    공용 스킬 우선 순위

    쓸만한 홀리 심볼, 레디 투 다이,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팔랑크스, 블링크, 로프 커넥트 순
     

    만렙 만들면 좋은 스킬들

    에르다의 의지, 에르다 노바, 에르다 샤워, 쓸만한 컴뱃 오더스(패시브 내성), 쓸만한 샤프 아이즈(패시브 올스탯)
     
    이제 260레벨이 되면 전체 코어칸이 열리게 되면서 엄청 널널해진다.
    260까지 혹은 넘어서 까지 키운다면 쓸만한 미스틱도어랑 쓸만한 윈드 부스터는 패시브 효과에 올스탯 증가가 있기때문에 젬스톤 코어를 까면서 나온다면 갈지 않고 잠가두고 레벨업 해주는 것도 괜찮다.
     
    베놈 버스트는 딜 점유율이 0.1%도 나오지 않는 쓰레기 스킬이므로 액티브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패시브만 생각하고 코어칸이 너무 널널해서 넣을 게 없을 때 넣으면 된다.
     
    특수 코어에서는 일격필살을 사용한다.
    2초 동안 데미지100% 증가이지만 서버렉이 걸리면 3초가 될 수도 있고 10초가 될 수도 있고 운빨요소가 있는데다가
    있고 없고 차이가 극딜 타임에 맞춰서 일격필살이 터지게 하면 1~2극 단축할 수 있다.
     
     

    6. 6차 전직 전 극딜 버프 순서

    초시축> 쉐스> 글로리> 익텐> 도미> 일루전> (바이트)> 엔버> 레투다> 바인드> 리레> 래피드
    * 엔버 지속시간이 14초 이하라면 레투다 다음에 엔버를 쓴다.
    * 스인미, 크오솔, 팔랑크스는 초시축과 도미 사이 즈음에 쓴다.
    초시축이 지속시간은 글로리보다 짧은데 쉐스보다 먼저 쓰는 이유는
    초시축을 쓰고 시간이 지날수록 데미지 증가량이 늘기 때문에 래피드때 최고효과를 노리기 위해서다.
    대략적으로 바인드 쓰기 10초전에 쓰는게 좋다.
     
    TIP: 레투다는 스킬창에서 우클릭을 하여 커스텀 커맨드 온 하기
    이렇게 하면 레투다를 쓰면 바로 2단계가 써진다.
     
    TIP: 도미 쓰고 이베이젼을 쓰면 움직이지 못 하는 상태인 경직이 풀린다.
    그리고 이때 3초 가량 무적 상태이므로 안심하며 짧은 버프들을 빠르게 올리고
    바인드를 쓰고, 리레 쓰고, 래피드 스로우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TIP: 래피드 스로우를 쓰는 동안은 자동으로 닼사 상태가 되므로 닼사 쓰고 쓸 필요는 없다.
    밀격을 하는 보스이거나 루시드 2페처럼 발판이 깨지는 보스에서는 점프하고 래피드 스로우를 써야
    래피드 스로우의 딜을 날리지 않을 수 있다.
     
     

    7. 준극딜

    (쿨이 되면, 익텐> 바이트> ) 엔버> 레투다> 링> 래피드
    링은 웨폰이나 링썸을 쓴다.
    때에 따라서 리테를 쓸 수도 있다.
     
     

    8. 6차 전직 후 극딜 버프 순서

    첫 번째.
    초시축> 쉐스> 글로리> 익텐> 6차 사일런스> 도미> 일루전> (바이트)> 엔버> 레투다> 리레> 퀸터 3방> 바인드> 래피드
    오리진 바인드가 딱 2~3초 즈음 남을 때라 퀸터 3방하고 바인드 쓰는 게 딜타임을 늘릴 수 있다.
     

    두 번째.
    초시축> 쉐스> 글로리>
    익텐> 도미> 일루전> (비이트)> 엔버> 레투다> 리레6차 사일런스> 래피드

    보통은 첫 번째로 극딜 버프를 올리고 공격을 하는데
    사일런스가 레벨이 높거나 극딜 넣을 시간이 짧아(일반 바인드 사용 불가 일 때) 압축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두번째와 같이 버프 다 올리고 사일런스를 쓰고 바로 래피드를 쓴다.
     
    TIP: 어빌리티에서 크확을 뺀다면 벞지가 좋은 이유
    벞지로 엔버링크 버프의 지속시간이 15초이상이 되면
    레투다는 지속시간이 끝나도 엔버링크가 끝날 때 같이 끝나기 때문.  
    그런데, 엔버와 레투다의 지속시간이 너무 차이 나면 각각 끝날 수도 있다.

    TMI: 바이트는 지속시간 끝나즈음마다 거의 20초마다 쓴다고 보면되는데
    만약 쓰는 걸 까먹었다면 괄호 순서에서라도 꼭 쓰라는 의미이다.
     
     

    9. 6차 스킬 강화 순서

    6차 전직 후 나워방과 인벤에 올라 온 글들, 개인 경험 참고해서
    1렙만 뚫는 기준으로는
    (야누스>) 배트> 퀸터> 쉐도우 스피어> 래피드 스로우> 바이트> 익텐
     
    레벨업 효율 순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서 각자 기호에 맞게 올린다.
    배트 레벨업 효율은 아직 효율표는 나온 게 없지만
    솔 에르다 기준으로 퀸터 레벨업과 비슷한 순서로 하면 될 것 같다.
     

    1) 솔 에르다: DPM 상승률 기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244680
     

    2) 솔 에르다 조각: DPM 상승률 기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244728?iskin=maple 

     

    3) 수로 기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245272?iskin=ma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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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 3) 종합표

    출처: 베라 서버의 정아역

     

    4) 솔 에르다 1개당 최종뎀 기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244738

     

    5) 번외

    출처: 루나서버의 심머겅(물머겅)

    바이트 25렙 + 쿨5초 뚝이면 1젠 1바이트가 가능하여 제자리 사냥이 가능하다.
    참고로
    아르테리아 사냥터 기준 그냥 뛰댕기면서 잡으면 6분 1750마리 이상인데
    손가락이 아파서 나는 바이트 7렙으로도 제자리 사냥을 하고는 한다. 6분 1300마리 정도 잡는다.
    퀸터를 섞으면 1400~1500마리 된다.

    다른 6차들을 렙업한다고 잡는 보스가 크게 바뀌는 게 아니고, 사냥이 먼저라면
    야누스와 바이트를 선 렙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야누스는 새벽이나 황혼이나 나워한테는 둘다 좋다.
    (갠적으로는 황혼이 좋은데, 20렙이상은 무조건 새벽이다.)
    (TMI: 제자리 사냥때 황혼을 사용 중이라면 30초가 지나면 황혼이 터지지가 않으므로 살짝 움직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10. 수로 빌드

    세상 편한 건 첫 번째 빌드이다.
     

    1) 남은 시간만으로 기준

    스킬들의 지속시간에 맞춰서 하면 되는데 딜레이가 있다 보니까 1~2초 미리 쓰는 게 좋다.
    • 팔랑크스는 바이트 쿨 돌 때 같이 사용
    * 입장 맵에서 도핑 다 올리고, 일필 터뜨리고 들어가기
    (글로리를 2번 쓰는 경우에는 입장맵에서 글로리를 쓴 다음 20초 남았을때, 일필 터뜨리고 들어가기)
     
    * 들어가자마자 자리잡고 오멘(오멘은 이때 딱 한 번만 씀), 팔랑크스 쓰기
    * 퀸터로 한 방에 안 잡히는 구간에서 바이트 쓰기 시작
     
    110초 익텐, 엔버, 레투다 (, 웨펖이나 링썸 있으면 사용)
    100초 래피드 스로우
     (준극때 시드링을 썼다면) 래피드 끝나면, 닼사 쓰고 숨돌리고 리레링으로 스위칭
    91초 초시축
    88초 쉐도우 스피어
    61초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입장 전에 쓰고 들어왔다면 55초)
    51초 크오솔, 스인미가 있다면 쓰기
    46초 초시축, 익텐
    (익텐은 6차 렙업을 했다면 지속시간 계산해서 47~55초에 쓰기)
    38초 사일런스
    31초 도미니언, 일루전
    16초 엔버, 레투다, 리레
    7초 래피드 스로우
     

    2) 전투분석 + 남은 시간 기준

    • 팔랑크스, 바이트 쿨마다 사용
    • 웨폰 장착, 일필 터뜨린 후 입장

    입장 후 초시축, 오멘, 팔랑크스, 바이트
    (전분) 15초 익텐 레투다, 엔버, 웨폰
    (전분) 29초 래피드
    (남은 시간) 90초 리레 스위칭, 쉐스
    (남은 시간) 62초 글로리
    (남은 시간) 52초 스인미, 크오솔
    (남은 시간 = 익텐 지속 시간인 시점) 익텐
    (남은 시간) 48초 초시축
    (전분) 1분 27초 사일런스 (일필 맞습니다.)
    (남은 시간) 33초 도미니언, 일루전
    (남은 시간) 17초 레투다, 엔버, 리레
    (전분) 1분 59초 래피드
     

    3) 많이 어렵지만 고점이 높은 빌드

    https://youtu.be/l3dY-qH-yCc?si=kDoTHylzaMlnSB8-

     
     

    11. 나워는 시너지 하나 없는 퓨어딜러다.

    그러니까 수로 점수는 진짜 잘 나온다.
    무릉은 옛날 보다는 쉽지만 여전히 어렵고,
    퓨어딜러로써의 파티 위치는 딱 그 무릉층수와 전투력의 기대치와 비슷하므로
    파티의 딜러를 채용하고자 할 때
    어중간하고 애매한 평딜 직업 보다는 3분 극딜에 평딜도 되는 나워를 적극 추천한다.

     
    참고: 메이플스토리 나이트워커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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