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방법 (with 나무증권)
    끄적이는/정보공유 2023. 5. 10. 14:31
    반응형

    5월은 가정의 달이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작년 2022년에 해외 주식으로 돈 좀 벌어보겠다고, 하다가 말아먹은 적이 있는데 국세청에서 양도세를 신고하라고 카카오톡으로 전자문서가 날라왔습니다.

     

    부랴부랴 양도세 신고방법을 찾아보고, 나무증권에서 매매한 기록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나무증권 앱에서 해외주식양도세 간편목록 조회 방법

     

    결과적으로 양도차익은 마이너스

     

    나무증권에서는 양도차익이 250만을 초과하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행신고를 해주는 서비스를 해마다 해주고 있으므로, 250만을 초과하면 힘들게 국세청이나 세무사를 통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250만 이하는 대행신고를 할 수 없습니다.

     

     

    분명 전 마이스너스이므로 나무증권앱에서는 대행신고를 할 수 없으며 아예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지만 국세청에서 날라온 게 혹시 모를 일이라서 국세청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신고를 했습니다.

     

    양도소득 과세자료 증명서 조회 및 출력 방법

    참, 위에 나무증권 앱에서 조회 된 해외주식 양도세조회 목록은 국세청에 신고해야 될 내용에 없는 항목들이(ISIN 코드, 양도일자, 취득일자 등) 있어서 나무증권 앱이 아닌 PC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 프로그램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나무증권 HTS 프로그램

     

    나무증권

     

    www.mynamuh.com

     

    HTS를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여 로그인을 한 다음 해외주식 > 해외주식 세금/권리 > 양도소득 과세자료 증명서출력 순으로 클릭합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자료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HTS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양도소득 과제자료 증명서는 나무증권은 사실상 NH투자증권이므로 NH투자증권 지점들을 찾아서 집과 가까운 곳에 방문하여 문의를 하여 받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국세청에 신고하기

    1. 자료가 다 준비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신고/납부 > 양도소득세에 들어갑니다. 참고로 로그인 화면은 생략되었지만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2. 세금신고 > 확정신고 > 정기신고로 들어갑니다.

     

    3. 양도소득세 신고 안내서는 확인하고 체크하고 닫아 줍니다.

     

    4. 해외주식 양도세를 내려고 하는 것이므로 양도자산종류를 다음과 같이 국외, 국외 주식으로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주소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은 필수 입력 정보들만 마저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여기서는 입력할 게 없습니다. 바로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6. 양도소득 과제자료 증명서를 참고해서 별표 표시되어 있는 부분에 전부 값을 입력하고 [등록(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양도소득 과제자료 증명서에 있는 목록들을 하나 하나 입력하고 등록하면 이렇게 목록이 완성됩니다.

     

    30개가 넘어간다면 업로드 양식 엑셀 파일을 이용해서 작성한 후에 엑셀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완료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